본문 바로가기
hair style

서양의 1900년대 헤어스타일 트렌드 조사해보기

by hairmaster 2024. 3. 7.

중요한 문화적 변화와 진화하는 패션 트렌드로 특징지어지는 1900년대 서양 헤어스타일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세기가 바뀌면서 서구 세계는 변화하는 사회 규범과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헤어스타일에 역동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이어진 애드워드 시대는 정교한 빅토리아 시대의 헤어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현대적인 미학을 향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1900년대 헤어스타일 헤어트렌트
1900년대 헤어스타일 헤어트렌드

 

1. 1900년대 초반 헤어트렌드

1900년대 초반,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급격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를 특징짓는 우뚝 솟은 업스타일과 복잡하게 땋은 머리 스타일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여성들은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받아들였습니다.
이상화된 미국 여성의 상징적인 표현인 깁슨 걸 스타일은 얼굴 옆으로 흘러내리는 컬이 있는 느슨한 머리 모양의 퐁파두르스타일을 자랑했습니다.
이 스타일은 빅토리아 시대의 경직된 이상에서 벗어나 여성의 새로운 자유와 독립심을 상징합니다.

2. 보브컷의 출현

보브 헤어컷은 1920년대 여성을 위한 대담하고 혁명적인 선택으로 등장하여 전통적인 성별 규범에 도전했습니다.
플래퍼 걸과 같은 상징적인 인물들에 의해 인기를 얻은 보브스타일은 턱선길이에서 끝나는 짧은 길이와 뭉툭한 폼이 특징입니다. 이 대담한 헤어스타일은 재즈시대의 정신을 상징하며. 사회적 변화와 현대적이고 해방된 여성의 지위의 부상을 반영합니다.

3. 1900년대 남성 헤어스타일

1900년대 초반 남성들의 헤어스타일 역시 눈에 띄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의 정교한 수염과 긴 머리카락에서 길이가 아주 짧아지고 두상의 유선형적인 모습으로의 전환은 군대의 영향력과 실용성에 대한 강조가 커졌음을 나타냅니다.
짧고 뒤로 넘긴 슬릭 한 헤어스타일은 세련미와 남성미의 특징이 되었으며, 당시 사진에서 볼 수 있었던 말쑥한 신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4. 1930년대

1930년대에는 부드러운 웨이브와 컬이 다시 등장하면서 여성을 위한 더욱더 긴 헤어스타일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인기 있는 스타일링 기술인 핑거웨이브는 할리우드 스타와 패셔너블한 여성들의 머리를 장식하는 우아하고 조각화된 패턴들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 남성의 스타일은 계속해서 진화했으며, 옆으로 가르고 뒤로 넘기는 스타일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5. 1940년대

19940년대는 패션과 헤어스타일에 영향을 미친 경제 분야의 긴축재정이 특징이었습니다.
인기 있는 여성 헤어 스타일인 빅토리 롤은 볼륨감 있는 컬과 웨이브가 특징이며 화려함과 탄력성을 자랑합니다.
반면에 남성들은 전쟁 시 군대의 규율과 단결 정신을 반영하여 군대에서 영감을 받은 삭발스타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6. 1950년대

1950년대 전후 시대로 접어들면서 헤어스타일은 점점 다양해졌습니다.
여성들은 우아한 부팡 스타일부터 경쾌한 포니테일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수용했고, 남성들은 퐁파두르와 크루컷을 실험했습니다.
로큰롤 문화의 영향으로 반항적인 퀴프와 그리저 스타일도 탄생했습니다.

1050년대 트위기 헤어스타일 헤어트렌드

7. 1960년대

1960년대는 자기표현과 실험의 혁명적인 시대를 열었습니다.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재키 케네디의 매끄럽고 세련된 외모부터 반문화운동과 관련된 자유분방한 긴 머리까지 다양했습니다.
남성 역시 깔끔한 모던룩부터 히피 무브먼트의 유려한 락 스타일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수용했습니다.

결론적으로 1900년대 서양의 헤어스타일은 패션의 진화뿐만 아니라 이 변혁적인 세기에 일어난 심오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합니다.
애드워드 시대의 구조화된 우아함부터 1960년대의 반항적인 정신까지, 헤어스타일은 각 시대의 역동적인 문화적 풍경을 반영하면서 자기표현의 강력한 매체 역할을 했습니다.